공동체를 이룬다.
10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
11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
기독교윤리적인 지침과 권면은 단순한 의무 과제를 부여하는 권고가 아니라 이미 일어난 하나님의구원에 근거를 두고 있는 신적권고이다. 이러한 신적권고는 그 권면의 신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목회적, 선교적 강조점도 함께 가지고 있는 교회윤리이다. 초기기독교신앙공동체의 윤리
신앙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기독교는 한국문화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기독교의 도입으로 한국 예술, 문학, 음악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기독교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기독교의 윤리와 가치관은 한국 사회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면서,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
모여 거대한 교단이나 종단을 형성하게 된다. 불교에는 ‘상가(僧伽)’, 기독교는 교회, 이슬람은 ‘움마’라고 부르는 종교 공동체가 있다. 종교의 집단은 일상 사회집단과는 다른 특별한 권위 즉 신성성을 지니고 있는데, 특히 성직자들은 일반 신자와는 다른 성스러운 권위를 부여받고 있는 것이다.
공동체는 점차 개인으로 이루어진 추상적 개념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공동의 복지는 개인의 번영을 모두 합친 총계로 인식되었고 개인의 번영은 합리적 삶에 대한 보상으로 여겨졌는데 이는 다음 장에서도 언급할 신흥 지주계급, 즉 젠트리나 부르쥬아 계급의 성장으로 인해 말미암은 것이었다.
윤리신학사상의 형성과정
한 예언자로서 살아간 라우쉔부쉬(Rauschenbusch)의 생애는 그의 사상에 대한 강한 동기들이 내재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사실 그는 그의 삶에 있어서 목숨을 걸고 몰두할 수 있는 신앙적, 사상적 동기를 필요로 했다. Walter Rauschenbusch, Christianizing the Social Order, (New York: Pilgrim Pres
종교적 측면에서는 수도원 공동체의 결집과 단일한 통일체로서의 기독교 세계가 주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인식에 대한 추구가 일어남에 따라 참회적 고해에서 공식적 고해보다 사적 고해가 선호되어졌고 신앙의 대부분에서 개인주의화 과정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부패
반영하고 있다. 특히 자본의 원리가 교회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있으며, 이것이 신앙의 이름 아래 정당화하고 있다. 한국 교회는 ‘가진 자의 교회’라는 평판을 들으며, 교회재정의 상당부분을 어려운 이웃이 아니라 교회자체의 유지를 위해 쓰면서, 예수의 공동체길과 다른 길을 가고 있다. 교회의
기독교의 이단교회인 신천지교회가 사회에 많은 무리를 일으키고 있어서 기독교회에 있어 큰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교회에 집중적으로 침투하여 교인들과 안면을 익하고 친해지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천지교리를 주입시켜 영생할 수 있는 진정한 단체가 신천지교회라 하면서 교회신자를
기독교인들이 찬성을 했다는 것은 종교의 가면을 쓰고 들어온 미국의 정치적 식민지배를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교회 공동체나 기독교 내에서도 예수의 청빈 사상을 따르기보다는 명예와 권력에 물든 기독교 지도자들은 ‘힘’을 지향하는 미국의 근본주의의 영향을 받지